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이런맛 처음이야! 세상~ 맛나는 돼지등뼈찜 (간장뼈찜)

고기요리(불고기)/돼지 불고기 외

by 훌리아 2019. 11. 11. 11:50

본문

728x90
반응형

 

 

이런맛 처음이야! 세상~ 맛나는 돼지등뼈찜 (간장뼈찜) 


이런맛 처음이야! TV보다가 뼈찜의 신세계를 보고는 집에서 한번 해먹어보자는 생각을 했어요. 결론은 맛있었다!입니다. 반면 가성비는 쫌~ 떨어진다? 감자탕을 해먹었을때가 현저하게 차이나는.... 량이 몇 번 뜯으니 끝이더라고요. 물론 많은 량을 했지만, 그래도 나중엔 쫌~ 아쉽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 ㅎㅎ 아무튼 여러번을 못해먹을듯 하지만~ 정말 맛있게 먹었어요. 돼지등뼈 핏물빼고, 한번 삶고, 다시 우리고, 손이 여러번 간다는게 문제지만 그래도 이런 맛이라면 기꺼이~ 였어요. 

 

돼지등뼈찜 (간장뼈찜) 재료 및 양념


1) 주재료 : 돼지등뼈 3kg (6인분) - 절반만 고추장양념 사용

2) 부재료 : 납작당면, 피자치즈

3) 양념(1.5kg분) : 간장 1/3컵, 고기육수 1-2컵, 굴소스 1큰술, 생강가루 약간, 후추 약간, 다진마늘 1큰술, 참기름 0.5큰술, 설탕 1큰술, 올리고당 2큰술 (짠맛이 날경우 설탕이나 올리고당 량을 늘려주세요)

4) 고추장 양념 링크 - 준비예정

 

 

 

 

 

 

 

 

돼지등뼈찜 (간장뼈찜) 요리순서


1) 돼지등뼈 핏물 2-3시간(반나절) 빼기

2) 돼지등뼈 끓여서 핏물, 기름기, 잡내 빼기

3) 돼지등뼈 고우기 (생강, 소주, 된장 풀어서)

4) 돼지등뼈 고기와 육수 분리하기

5) 돼지등뼈찜 간장양념 만들기

6) 삶아낸 돼지등뼈와 육수 넣고, 양념 넣고 끓여서 졸이기 (납작당면 넣기)

7) 접시에 돼지등뼈찜 놓고 피자치즈가루 뿌려서 전자랜지에 가열하기 (끝)

 

 

 

 

 

 

 

 

 

 

 

 

오늘 점심을 뭘 먹을까?


 

 

 

 

 

 

 

 

 

 

 

1) 돼지등뼈 핏물빼기


 

감자탕용 돼지등뼈 3kg (6인분)

 

정말 많은량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고기 뜯는 맛으로 먹는거라 뼈찜으로 하니 몇번 못먹더라고요. 그냥 아쉬웠다는 이야기... ^^;;;

 

반나절 찬물에 담궈두시면서 물을 갈아 주시면 되는데, 시간이 없을땐 2-3시간 땡  해주셔도 무방해요.

 

찬물에 핏물을 빼고 다시 끓는 물에 삶아냈어요.

 

2) 돼지등뼈 끓는 물에 삶아내기 (핏물, 기름기제거)


 

 

돼지등뼈를 다시 끓는 물에 삶으면 시꺼먼 핏물이 거품같이 떠요. 

 

찬물에 깨끗이 씻어내 건져내 주세요.

 

깨끗해졌지요~ 요리가 이런 정성인가봅니다.

 

요상태에서 다시 푹 고울것예요.

 

 

 

 

 

 

 

 

 

오늘 저녁을 뭘 먹을까?


 

 

 

 

 

 

 

 

 

3) 돼지등뼈 고우기 (생강, 된장, 소주 넣고- 잡내제거)


 

생강, 소주, 된장을 풀어서 고기에 잡내제거 해요. 

 

고기와 육수는 분리해주세요.

 

고기만 따로 건져내고 다시 냄비에 담아주세요.

 

냄비에 돼지등뼈를 담고 육수를 다시 자작하게만 깔아주세요.

 

 

 

4) 돼지등뼈찜 간장양념 만들기


간장 1/3컵(더욱 단짠단짠 1/2컵), 고기육수 1-2컵(짠맛에 따라),

굴소스 1큰술, 생강가루 약간, 후추 약간, 다진마늘 1큰술, 참기름 0.5큰술,

설탕 1큰술, 올리고당 2큰술 

(짠맛이 날경우 설탕이나 올리고당 량을 늘려주세요)

 

 

 

참기름은 너무 많이 넣으면 맛이 별루거든요. 0.5큰술 해주세요. 다진마늘, 생강가루, 후추가루 넉넉히 넣고, 
간장과 굴소스가 많이 넣으면 짠맛이 강해지니 잘 조절해주세요.
짠맛이 강하면 설탕, 올리고당 량을 조절하고 고기육수를 비율을 맞춰주세요.

 

 

 

 

 

 

 

 

 

 

오늘밤 야식을 뭘 먹을까?


 

 

 

 

 

 

 

 

 

 

5) 돼지등뼈찜 요리시작


 

 

돼지등뼈 간장양념을 붓고 이제 돼지등뼈를 끓이면서 졸여주시면 됩니다.

 

돼지등뼈가 거리 완성될때 불린 납작당면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더 졸여도 되지만, 고기가 마르기 때문에 다음뻔 데워먹을것까지 생각해서 적당히 끓여서 고기에 간이 베이게만 했어요.

 

돼지등뼈찜, 뼈찜 완성!

 

 

 

 

 

 

 

오늘 별식을 뭘 먹을까?


 

 

 

 

 

 

 

 

 

 

 

6) 돼지등뼈찜 완성!


 

접시에 맛있게 담아서 냠냠했어요.ㅎㅎㅎㅎ

 

단짠단짠 양념맛이고요~

 

납작당면도 쫄깃하니 맛났어요.

 

쿠쿠밥솥이용하면 고기육질이 확연히 다르게 부드럽게 할테지만~ 충분히 맛나게 먹었어요.

 

 

 

 

 

간장양념이 너무 짜도 고기만 뜯기가 뭐하고~ 적당한게 좋아요. 고기도 계속 뜯고, 밥도 같이 먹고~

 

 

쪽파무침이랑 같이 먹었는데 넘나~ 맛있는거 아시죠? ^^;

 

죽음죽음 맛있어서 죽음입니다.

 

 

https://foodroom.tistory.com/734

 

없던입맛도 살리는 쪽파무침과 고기쌈

없던입맛도 살리는 쪽파무침과 고기쌈 쪽파무침은 없던 입맛도 살리는 재주가 있어요~ 자극적인 맛이라기 보다 파의 쎈맛과 어우러진 매콤한 양념이 침샘을 돋게하거든요. 고기와 함께 먹으면 더욱 고기의 풍미를..

foodroom.tistory.com

 

 

 

 

 

 

 

 

오늘은 뭘 먹을까?


 

 

 

 

 

 

 

 

 

 

7) 돼지등뼈찜 위에 피자치즈 얹어서 먹기


 

6인분쯤 되는 돼지등뼈량이라서 다음번에 다시 데워먹을땐   피자치즈 얹어서 먹었어요.

 

 

전자랜즈 돌려서 먹었어요.

 

말해뭐해요. 그냥 맛있죠. ^^;;

 

 

참 다시 못 보겠구나 싶어서 눈물을 머금고 맛있게 먹었어요. 요리를 다시 하는건 내년에나 생각나면 할까말까 그런 기분이었어요. 

 

맛있으니 내년에도 또 보자~ 뼈찜아!~~~

 

훌리아 푸드룸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https://img1.daumcdn.net/thumb/R1280x0/?scode=mtistory2&fname=https%3A%2F%2Fblog.kakaocdn.net%2Fdn%2FbxQY71%2Fbtrt7tZ9QLf%2FH1C88mKI3hnpKajpUglcp0%2Fimg.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