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파게티 면 삶는 방법 (삶는 시간 알아보기)

식재료 준비/면 삶기

by 훌리아 2017. 6. 20. 16:28

본문

728x90
반응형

01. 이탈리아인들이 선호하는 '알 덴테' 조리법이란?


워낙 꼬들한 면을 좋아해서 그렇게 했었는데 알고보니 이탈리아인들이 선호하는 면 조리법이라고해요 ^^ 삶은 면을 한 가닥 꺼내서 뚝 끊어보면 가운데 하얀 심지가 보여요. 항상 그렇게 하얀 심이 보일때까지 삶아내거든요. 그런걸 '알 덴테'라고 부른다고해요. 알고나니 신기하네요.ㅎㅎ ^^;; 머리카락 굵기 정도의 하얀 심이 남을 정도로 약간 덜 익힌 상태를 말해요. 100% 푹 삶는 것 보다 90% 정도 삶아서 건져낸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02. 스파게티 면 삶는 시간


1) 물이 끓는 시점에서 5분 30초 ~ 6분 : 팬에서 추가로 조리해야 될 때 (80% 삶기 - 조리후 90% 알 덴테)

2) 물이 끓는 시점에서 8분 : 바로 소스와 섞어서 먹을 때 (90% 삶기 '알 덴테')

* 스파게티 면 포장지 삶는 시간 표시 확인하고 적용하나 면의 양이나 물의 양, 불의 세기 등 차이가 날 수 있어요. 그러니깐 면을 한가닥 툭 끊어보고 가운데 흰 심지가 보이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저는 한 4분 정도면 괜찮았던 것 같거든요 ^^; (꼬들한 면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참고하세요^^)

소스 2가지로 스파게티 맛있게 요리하는 방법! 스파게티 만들기 (링크)

 

 

03. 스파게티 면에 소금간 하기


1) 면 1인분 100g이라고 할 때, 물의 양의 1리터 (면 :  = 1 : 10)

2) 물 1리터에 소금 한스픈(티스픈) (소금 : 물 =1 : 100

바닷물 정도의 짠맛이 날 정도로 소금량 넣으면 됩니다. 추가로 소스가 들어갈 경우엔 소금량을 줄여주세요. ^^

 

 

 

 

04. 스파게티 면 삶는 방법 GOGO~!!


 

1) 10인분의 면을 삶았어요. 양이 좀 많죠? ^^;;

 

 

 

2) 소금양도 그래서 좀 많아요~ ^^;

 

 

 

3) 스파게티 면을 넣었어요. (물양을 넉넉하게 넣었는데.. 조리시간이 부족해서 물을 좀 덜어냈더니 부족해져 버렸어요 ^^;)

 

 

4) 물이 빨리 끓어오르지 않았어요. 스파게티 면이 너무 많아서 그랬나봐요 ^^:

 

 

 

5) 물이 끓기 시작하면 바닥까지 면을 잘 저어 주세요. 면이 바닥에 붙지 않도록요!

 

 

 

 

 

6) 면을 한 가닥 툭 끊어서 보세요. 면을 완전히 삶지 않고 꼬들한 면을 원하시면 이 상태에서 면을 건져내 주세요.

저 같은 경우는 4분정도(80%면삶기) 끓여요. ^^; 소스를 넣고 팬에서 더 조리하면 (90% 면삶기)가 됩니다.

(주의) 안 삶긴 면과 알 덴테는 서로 달라요. 그 차이는 실전에서 확인해 주세요! ^^

 

 

 

 

05. 올리브 유는 삶을 때 보다 삶고 나서 둘러주세요!


버터나 올리브유를 삶을 때 물에 넣는 건 그렇게 효과적이지 않아요. 왜 그런 레시피가 도는지 모르겠어요. 냄비가 작거나 물의 양이 적지 않은 이상 면끼리 서로 들러붙지 않아요. 물이 끓어오를 때 1분 정도 잘 저어주면 면 바닥에 붙지 않아요. 올리브유는 삶아낸 스파게티 면을 건져내 물기를 빼고 용기에 담았을 때 넣어주시면 좋아요. 면에 코팅이 돼서 소스가 잘 베지 않다고도 하는데 저는 그렇게도 해요 ^^; 그리고 스파게티 면을 삶은 후 찬물에 헹구지 않습니다. 

(Tip)_먹을 때 면이 좀 뻑뻑하다 싶으면 뜨거운 물에 살짝 적시면 좋아요. (소스 넣기 전 일때)

 

 

 

 

 

 

* 스파게티 면이 준비가 되었습니다~ ^^

 

 

소스 2가지로 스파게티 맛있게 요리하는 방법! 스파게티 만들기 (링크)

 

* 파스타 면 조리법 (삶는방법) (링크)

foodroom.tistory.com/1083

 

나만의 베이컨 파스타 / 파스타면 조리법 (삶는 방법)

베이컨 파스타 재료 1) 재료 : 파스타면 200-250g, 베이컨 200g 2) 부재료 : 양파 1개, 마늘 한줌 3) 파스타 소스 400g (카르니아 베이컨 & 머쉬룸 크림) + 후추 듬뿍 + 올리브유 넉넉 사용 베이컨 파스타 재

foodroom.tistory.com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https://img1.daumcdn.net/thumb/R1280x0/?scode=mtistory2&fname=https%3A%2F%2Fblog.kakaocdn.net%2Fdn%2FbxQY71%2Fbtrt7tZ9QLf%2FH1C88mKI3hnpKajpUglcp0%2Fimg.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