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소특양 부위는 어디? 소특양 구이 쫄깃해서 술안주로 좋아요~! (닭목살 구이도 맛나요~~)

분식과 야식/술안주

by 훌리아 2023. 2. 10. 15:07

본문

728x90
반응형

소특양 부위는 어디?


출처 두산백과

 

'양곱창'은 '양(羊)'의 곱창이 아니라
소의 첫 번째 위 '양'을 말하는 것
먹는 순서?
소주 > 간, 천엽 > 염통 > 벌양, 양 > 대창 > 막창, 소창

 

  • 소는 4개의 위를 가지고 있다. 첫 번째 위를 '양', 두 번째 위를  '벌양', 세 번째 위를 '처녑', 네 번째 위를 '막창'이라 한다.
  • 첫 번째 위를 '양'  그 중 '양깃머리'(일명 특양)는 '양'에서도 두툼한 부위로, 여러 내장들 중 가장 비싸며 주로 구이용으로 사용된다. 기름기가 거의 없어 담백하고, 다이어트에 좋다.
  • 두 번째로, '벌양'은 '벌집양'으로 모양이 벌집(honey comb)을 닮은 데서 유래한다. 비교적 빨리 익는 편이다. 처녑과 함께 내장류 특수 부위로 해장국에도 많이 들어간다. 벌양은 검은색은 원래 모습이고, 흰색은 껍질을 벗겨낸 모습이다.
  • 세 번째로, '처녑'은 1000장의 잎사귀가 붙은 모습이라하여 '천엽(千葉)'이라 부른다. 주로 '간'과 함께 생으로 먹는다.
  • 네 번째로, '막창'은 일명 '홍창'이라고도 불린다.
  • 소는 4개의 위 다음에 '소장'과 '대장'으로 연결되어 있는데, 소장을 '소창', 더 굵은 대장을 '대창'이라 한다. 곱은 곱창 맛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생각하면 적당히 먹는 것이 좋다. 곱창과 같이 나오는 '염통'은 심장을 말한다.

 

 

 

 

소특양 팬에 노릇하게 굽기


얼마전에 알게된 나만 나중에 알았나봐~ 그런 맘으로 바른씨에서 구입~! 여러가지 묶음으로 배송주문했어요. 그중에서 먼저 소특양을 포스팅합니다. 저는 사실 이런걸 잘 먹지는 못하는데 새로운 신세계는 이것이구나 하는 깨달음을 얻었어요.

 

첫날 야밤야식으로 팬에 구워서 먹었는데 연기때문에 다음에는 에어프라이어로 1차 굽고 다시 2차로 팬에 노릇하게 굽는 방법으로 변경했어요. 

 

 

소특양 200g

 

소특양 200g은 적은 양이고 딱 소주 1병으로 2명이서 몇 잔 할 안주거리입니다.
200g 2팩사서 1팩씩 나눠서 다른 꼬지 안주하고 먹었어요.

 

팬에 굽는데 연기가 차서 다음에는 에어프라이어로 먼저하기로 했어요.

 

소 특유의 맛과 향이 익숙하지는 않는데 먹으면서 그맛을 좀 알아갔어요.

 

어디가도 먹기는 먹는데 이것만큼 싱싱하지는 않았던듯해요. 흐물흐물해서 더 그랬던듯. 이건 완전 탱글탱글 했어요.

 

 

 

 

 

 

 

 

 

 

 

 

바른씨에서는 소스도 함께 넣어줘서 맛있게 먹었어요.

 

소스에 찍먹

 

다진마늘, 참소스(간장베이스), 와사비 3가지 섞어서 소스를 준비했어요.

 

 

 

소스도 간편하게 준비할 수 있어서 좋았네요~

 

 

 

 

 

 

 

 

 

 

 

 

 

 

소특양 & 닭목살 구이

1차로 에어프라이어에 기름기 빼고

2차로 팬에 노릇하게 굽기


양꼬치 먹을때 기준으로 200도씨 10분으로 1차 초벌구이를 했습니다.

 

 

 

 

닭목살과 소특양을 기름종이 위에 넣고 가열했어요.
팬에 바로 굽게 되면 연기가 많이 나서 별로였어요. 이렇게 초벌구이하고 팬에 구우면 연기가 덜나서 좋아요

 

 

기름기가 쪽 빠져요.

 

적당히 에어프라이어로 굽고 팬에 더 노릇하게 구워드시면 좋아요.

 

 

 

 

 

 

 

 

 

 

 

 

 

 

 

팬에 넣을때 먹기 좋은 크기로 가위로 잘라서 넣으시면 됩니다.
소특양을 좀 더 구워야 되서 먼저 볶다가 
 닭목살도 꼬치에서 그냥 빼서 함께 팬에 볶아버렸어요.

 

 

소특양이 더 두꺼워서 먼저 볶기 시작했어요.

 

 

소특양 구워졌으면 닭목살과 함께 더 노릇하게 구웠어요.

 

 

 

 

집에서도 안성맞춤 소특양 구이 어떠세요?


밖에서 먹을 줄만 알았지 집에서 먹는 생각은 못했는데 너무 깨끗하고 신선하게 먹을 수 있어서 좋았어요. 에어프라이어에 한번 초벌구이 하고 났더니 잡내도 덜나고 연기도 덜나고 너무 맛있게 먹었어요.

 

 

 

술안주로 굿 가성비 굿

 

 

 

집에서 자주 먹을 것 같아요~

 

 

 

 

 

 

 

쫄길한 닭목살도 굿

 

 

 

훌리아 푸드룸이었습니다.
foodroom 응원댓글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https://img1.daumcdn.net/thumb/R1280x0/?scode=mtistory2&fname=https%3A%2F%2Fblog.kakaocdn.net%2Fdn%2FbxQY71%2Fbtrt7tZ9QLf%2FH1C88mKI3hnpKajpUglcp0%2Fimg.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