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간단 요리법] 여름별미 콩국수 만들기

여름별미요리/여름별미

by 훌리아 2017. 5. 21. 00:39

본문

728x90
반응형

# 콩을 불려서 콩국수? VS 콩을 볶아 콩가루를 만들어서 콩국수?

1) 콩을 물에 불려서 믹서기에 돌려 바로 먹을 수 있는 콩물?

2) 노란콩을 볶아 믹서기나 방앗간(떡집)에서 콩가루를 만들어서 오는 콩가루?

 위의 두가지 방법은 장단점이 있습니다. 우선 1)은 콩을 1-2시간 불렸다 삶아내 믹서기에 돌려 콩국물을 만듭니다. 삶을 때 지체없이 빨리 삶아내야 하는데 그 이유는 콩비린내가 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삶아낸 콩을 믹서기에 갉때 소금간을 미리 해주시면 따로 소금간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콩국물에 생수나 얼음을 넣어 농도를 기호에 맞게 조절해 주시면됩니다. 직접 콩을 갉아서 바로 한 콩국물은 입 안에서 입자가 퍼져 고소한 콩의 맛을 제대로 즐길 수가 있어요. 준비하는 번거로움도 있고, 여름날 금방 상하기가 쉽기때문에 바로 드셔야합니다. 또 시장이나 마트에서 사서 먹을 수도 있지만, 위생이나 다른 첨가물이 콩맛을 제대로 살리지 못하더라고요. 홈메이드 콩국물이 최고입니다.^^

 

2)는 콩가루 내어서 냉동실에 보관해두는 것입니다. 먹고싶을 때 꺼내서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여름 한동안은 간편하게 즐길 수가 있습니다. 생수 한통, 오이 하나면 충분합니다. 저는 콩가루로 콩국수를 만들었고요. 아래 면과 소금에 대한 설명을 덧붙였습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여기는 훌리아 푸드룸~ 요리 일기 블로그 입니다. ^^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많은 양해바랍니다.

 

 


 

# 콩국수 면은 중면으로 해야 제맛!

콩국수의 면은 중면으로 해야 콩국물에 감기는 면을 휙 감아올려 한입에 흡입하는 맛이 정말 최고입니다. ^^; 면이 콩국물에 담겨 올라오면서 충분히 콩국물을 감싸면서 입까지 온다고 할까요? 설명이 부족하지만, 분명 소면보다는 중면으로 해야 콩국수 맛을 제대로 느끼실 수가 있어요. 제 개인적인 생각으론 잔치국수나 냉국수는 소면으로 해야 각종 야채와 함께 먹는 맛이 있는데 콩국수는 콩국물과 면만으로 먹는거라 이 두 가지만으로 콩국물의 질과 면의 식감이 최상일때 최고의 맛을 내는 것 같습니다.

 

 

# 어떤 소금으로 간을 맞춰야 할까요?

콩국수의 싱거운 맛은 소금으로 간 조절을 합니다. 보통 가정에서 사용하는 소금의 종류가 여러가지 일텐데요. 가장 단순한 비교를 해보자면 (천일염>꽃소금>맛소금)으로 구분할 수가 있어요. 염전을 통한 천일염은 보통 배추 절일때 많이 쓰죠. 거기에서 불순물을 제거한 것이 꽃소금이고 거기에 다시 조미를 감한 것이 맛소금이라고 할 수 있어요. 콩국물의 본연의 콩맛을 살리기 위해서는 순수한 소금으로 간한 것이 맛을 살린다면 어떤 소금으로 하면 좋을까요? ^^ 네.. 답은 꽃소금입니다. 불순물을 제거한 순수한 소금이라고 할 수 있어요. 가정에서 맛소금 뿐이고 굵은 천일염 뿐이라면 천일염을 후라이팬에 15-20분 정도 볶아서 수분이나 불순물을 제거하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굵기가 굵어서 먹기 어려운면 믹서기에 갉아서 가늘게 쓰시면됩니다.

 

 

 

 

# 훌리아 푸드룸 가성비 요리 - 콩국수 실재료비

 

콩가루(1/2)1840원 + 백오이 1개 396원 + 국수중면(1/2) 940원  = 계 3,276원 (가스비, 양념비, 물 등 사용비 제외^^;) 


# 여름별미 콩국수 만들기

1) 주재료 : 콩가루, 국수(중면)

2) 부재료 : 오이

3) 양념 : 참깨, 소금

 

 

국수 끓일 물에 소금을 넣고 끓이면 면에 간이 적절하게 베입니다.

 


옛날 국수예요. ^^



굵기가 (중)면입니다.


국수 삶기 참조 ▶▶ http://foodroom.tistory.com/169

 


국수를 삶아 주세요.

 





찬물에 잘 씻어내 주세요.



건져서 준비해주시면 됩니다. ^^



보리차만 마셔서 생수를 따로 하나 준비를 했습니다.



냄비에 생수를 부어주세요.

 


콩가루 입니다.



콩가루6-7숟갈 정도 넣었습니다. (기호에 맞게 콩가루를 넣어주세요 ^^)


 

 

 


콩국물을 준비해 주세요.



오이를 채썰어주세요.



참깨를 갉아서 준비했어요.

 





천일염을 볶아서 불순물을 제거한 꽃소금 입니다.



소금으로 간을 해주세요.









김치와 오이지와 함께 콩국수를 먹었어요. ^^

 


여름날 시원한 콩국수를 어떠세요~ ^^



5월에 미리 여름을 떠올리며 콩국수를 해먹어봤어요.^^

 


냉면, 냉국수, 냉우동, 콩국수 등 면요리를 너무 좋아합니다.

 


순수한 콩맛을 알기까지 늦은 감이 있지만, 이제는 그 누구보다 콩국수를 좋아해요 ^^

 


건강한 맛 콩국수 입니다~



맛있게 드셔보세요~ ^^




방문 감사합니다~ ^^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https://img1.daumcdn.net/thumb/R1280x0/?scode=mtistory2&fname=https%3A%2F%2Fblog.kakaocdn.net%2Fdn%2FbxQY71%2Fbtrt7tZ9QLf%2FH1C88mKI3hnpKajpUglcp0%2Fimg.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