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미세먼지로 목이 아파요~ 예방차~<생강 꿀절임> 만드는 법

건강/기관지염예방

by 훌리아 2017. 6. 3. 12:22

본문

728x90
반응형

01. 기침이 멈추지 않아요!


재작년에 감기로 시작해서 잔기침이 6개월동안 떨어지지 않아 심하게 (아주) 심하게 고생을 했었어요. 우선 제대로 병명을 몰랐던게 치료실패의 원인이었고, 또 제가 기본적으로 면역력이 낮아서 문제를 일으켰다고 보아야합니다. 5월 더위가 심했지요? 에어컨을 일찍 가동하게 되었고 밖의 온도차가 크기도 했습니다. 운동을 시작한지 일주일째, 몸에 열이 많아서 가볍게 입고 다녔고, 사무실에서도 업무중엔 에어컨바람을 온종일 맞으며 일했어요. 그랬더니 몸살감기가 오고야 말았습니다. 거기다 감기증상은 아닌데 심한 기침이 잃으키며 일상생활이 안되었습니다. 


02. 내 병을 제대로 알고 치료하기


저는 바로 병원에가서 제 병명은 '급성 기관지염, 알레르기성 기관지염'이라고 설명드렸어요. 이건 정말 중요한 문제인데 기존 감기약으로 정말 낫지 않거든요. 의사는 감기증상이 오래가면 천식이나 폐렴을 의심하게 되서 CT를 찍어보자고 합니다. 그런데 찍고 나서는 아무런 이상이 없어요. ^^; 이걸 아는데 몇 년이 걸렸습니다. 나중에는 큰 병원에 다시 여러번 가서 상담한 결과 세균성 기관지염이라고 했어요. 치료시기를 놓쳐서 좀처럼 낫질 않았습니다. 나중에는 어떤 특정물질에만 반응을 하는지 호흡기 내과로 가서 알레르기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지 않나하는 의사의 소견을 받았습니다.



병원 치료도 잘 받고, 나름대로 생강 편강, 생강 꿀절임 등을 만들어서 먹고 있어요. 엄청 많이 먹어요^^ 살기위한몸부림처럼.. 아래 만드는 법을 간단하게 적어보았어요.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




03. 급성 기관지염 or 알레르기성 기관지염


1) 급성 기관지염 원인

급성 기관지염은 기관지 점막에 염증이 생긴 질병입니다. 세균에 의한 감연 먼지나 쇠돌가루 등 호흡기가 냉 자극 받아서 생깁니다. 일년 사시절 발병할 수 있는 병적인 요인이며, 기온차가 심할때 우리몸이 면역력이 낮을때 질병이 몸에 침습할 수 있습니다. 기관지를 쉬지 않고 호흡하여 하기 때문에 공기를 있는 그대로 기도에 받아들이게 됩니다. 황사, 미세먼지, 실내 곰팡이 등 여러가지 원인으로 질병을 발병시킵니다. 


2) 급성 기관지염 증상

기관지가 수축상태에 이르고 기관지 염증이 전파되어 가래와 점막이 가득차 숨쉬기가 어렵습니다. 기침, 가래, 가슴 아픔, 두통이 주 증상이며 더 심해지면 가슴이 아프거나 호흡하기 힘듭니다. 급성 기관지염을 집중 치료하여 완치하지 않으면 만성으로 병이 넘어가면서 환경에 따라 기관지염이 제발하기를 반복합니다. 급성 기관지염이 발병하면 무조건 병원으로 가서 진료와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3) 알레르기 기관지염 원인 및 증상

실내 알레르기 항원(꽃가루, 집먼지, 동물 털, 에어컨 세균 등)에 영향을 받아 알레르기 기관염을 일으킵니다. 세균성 또는 바이러스성 자극, 병원성 포도상 구균입니다. 작은 기관지 및 세기관의 손실이 있으며 어린이에게서 절대적으로 발생합니다. 자주 발작, 지속적인 기침, 밤에 주로 기침을 합니다. 





04. 생강이 몸에 좋은 이유


생강은 특유의 향과 매운맛이 납니다. 수분량 86%에 다량의 무기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생으로 쓸 경우 감기에 효과가 있으며 소화력 증진, 혈액순환 촉진, 면역력 증강 등의 효과가 있고, 말려서 쓸 경우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과와 양기를 돋궈주는 효과가 있어 한약재로도 쓰입니다. 냉증이 있는 환자에게 효과가 좋고 아침 대용으로 마시면 훌륭한 다이어트 식단이기도 합니다. 생강의 호불호가 강한편이라 레몬과 홍차를 섞서 마시거나, 설탕물에 졸여 편강을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껍질을 벗겨내면 매운맛이 덜하며 생강을 갉아서 요리에 넣으면 고기, 생선의 잡내를 잡아줍니다.


05. 생강꿀절임 비용


1) 주재료 : 생강, 꿀  

2) 재료비 : 생강 (2kg) 8000원 + 사양벌꿀 (750G*3개) 13485원 = 21,485원

3) 구입기 : 생강은 재래시장에 가서 샀어요. 국산 생강 2kg을 정말 싸게 샀어요.^^ 그리고 롯데슈퍼에서 사양벌꿀750g 2개묶음해서(1+1) 미친데이 행사에서 저렴하게 구입했어요^^;;


06. 생강꿀절임 만들기


1) 생강 2KG에 꿀은 3통만 사용했어요.

2) 생강을 담고 씻어주세요. (흙을 말끔히~ 씻어주세요. 솔을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이마트몰http://tylio.me/t5l0i0vdck

짙은 향기가 일품인, 봉동 햇 흙생강 2kg~



3) 생강은 씻고나서 반나절정도는 건조시켜서 사용하셔야 수분기가 빠져서 꿀이 잘베어요.

4) 생강을 먹기 좋게 썰어주세요.


5) 꿀을 1:1 비율이 좋다고 합니다 ^^





6) 꿀을 잘 저어주세요.






07. 생강꿀절임 유리병 담을 때 주의할점


1) 넣을 용기는 꼭 끓인 물에 소독후 사용해 주세요. 

2) 생강도 보관을 잘못하면 부패하거나 곰팡이 생깁니다.

3) 생강꿀절임할 생강도 건조를 시킨후 사용해주셔야 해요. 안그럼 물이 많이 생겨서 묽어집니다.

4) 달달하니 그냥 먹기도 좋았어요. 제가 목이 아프다보니 그냥 떠먹고 있어요.

4) 겨울에만 생강꿀절임해서 먹었는데 이제는 계절이 따로 필요없는듯해요. 에어컨이나 황상다 기관지가 나빠지는게 느껴지거든요.

항상 목관리 잘해주시길 바랍니다.^^ 방문 감사합니다.

5) 항상 목관리 잘해주시길 바랍니다.^^ 방문 감사합니다.

이마트몰http://tylio.me/t5l0i0vdck

짙은 향기가 일품인, 봉동 햇 흙생강 2kg~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https://img1.daumcdn.net/thumb/R1280x0/?scode=mtistory2&fname=https%3A%2F%2Fblog.kakaocdn.net%2Fdn%2FbxQY71%2Fbtrt7tZ9QLf%2FH1C88mKI3hnpKajpUglcp0%2Fimg.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