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복날먹는 고소한 전복죽

여름별미요리/여름철 보양식

by 훌리아 2018. 6. 29. 10:10

본문

반응형


마트에서는 작은 전복을 판다?


예전에 비해서 정말 전복이 많이 저렴해졌습니다. 그럼에도 여전히 쉽게 구입하게 되는 건 아니예요. 딱 한 입거리 밖에 되지 않는 전복이기도 하고 전복을 배터지게 먹는 것도 아니고~ 정말 커다란 전복으로 한 특별한 요리가 아닌 이상? ㅎㅎ 아무튼 전복은 전복죽을 만들기 마련이란? ㅎㅎ 생각을 하고 맙니다.


작은 전복 25개를 16000원에 구입했어요. 개당 640원입니다. 전복을 손질해서 절반만 사용해서 전복죽을 만들었어요. 전날 무리해서 두통과 몸살이 나서 골골 대기 일쑤라 전복죽을 끓여서 먹으면 딱 좋거든요. 그럴때를 대비해 절반은 냉동실로 직행~ 보관해 뒀어요.ㅎㅎ



전복죽 재료 및 양념


1) 주재료 : 전복(소 12개), 찹쌀(1컵)

2) 양념 : 참기름(1-2큰술), 소금 0.5큰술, 참깨 (*청주 1큰술)



전복죽 요리시작!




전복죽 요리순서


1) 찹쌀을 씻어 찬물에 담궈두기(1-2시간)

2) 전복 손질하기(전복살과 내장 따로 분리하기)

3) 달군 후라이팬에 준비된 전복을 넣고 참기름에 볶기

4) 불린 찹쌀을 넣고 볶다가 전복내장 넣고 볶기 (*청주 넣어 비린맛 잡기)

5) 물을 적당히 붓고 끓이면서 젓기

6) 죽이 되어가는 보면서 부족하면 물을 더 붓고 끓이기

7) 소금은 간 맞추기 - 끝-





찹쌀을 찬물에 담궈 불려주세요.

전복은 아래와 같이 손질해 주세요. 

1. 솔로 문지르기

2. 가위로 전복이빨, 모래주머니 제거하기

3. 전복살과, 내장 분리하기








작은 전복이라 숟가락으로 쉽게 분리가 되었어요. 내장을 분리하고 전복이빨을 가위로 잘랐습니다.







전복살을 썰어서 참기름(1-2큰술)에 볶아주세요.







불린 찹쌀을 넣고 볶아주세요.











내장을 넣고 가위로 적당히 잘랐어요. (비린맛을 잡기위해 청주 1큰술 넣어주세요)





물을 적당히 붓고 끓이기다가 줄어들면 물을 더 붓고 끓이면서 저어주세요.

바닥에 눌러붙지 않도록 해주세요.







소금으로 간을 맞춰주세요.







2번을 나눠서 먹었는데 물을 적으면 거의 밥처럼 보이더라고요. ㅎㅎ





다음엔 물을 조금 더 붓고 끓여냈어요.





너무 미음같은 퍼진 죽이 싫어서 (아파서 먹는 죽이 아니어서) 믹서기로 갉지 않고 찹쌀은 그대로 사용했어요.





속이 조금 불편할때 전복죽을 끓여서 먹었습니다.ㅎㅎ


훌리아 푸드룸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https://img1.daumcdn.net/thumb/R1280x0/?scode=mtistory2&fname=https%3A%2F%2Fblog.kakaocdn.net%2Fdn%2FbxQY71%2Fbtrt7tZ9QLf%2FH1C88mKI3hnpKajpUglcp0%2Fimg.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