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소고기 미역국 맛있게 끓이는 법~ 바다의 불로초 生 생미역 쇠고기버전 소고기미역국

국물요리/순한맛(국,탕)

by 훌리아 2023. 1. 5. 15:51

본문

반응형

소고기 미역국 맛있게 끓이는 법

생미역 넣은 소고기미역국 재료 및 양념 (6인분)


1) 주재료 : 생미역 줄기를 손으로 잡으면 반줌 정도, 소고기 300g
3) 양념 : 다진마늘 2큰술, 간장 2큰술, 참기름 1큰술, 후추 약간, 새우젓 0.5큰술
(요리TIP : 소고기는 참기름, 조개는 들기름 넣으면 맛있어요~!)
4) 멸치육수 2리터 준비

 

 

미역국인데 멸치육수를 왜 사용하나요?
이런 질문을 하실 수 있습니다!
미역국 말고도 국물요리에 멸치육수 들어가면 아주 맛있는데 이유를 맛있다고만 설명하면 이해가 잘 되지 않으시죠?


 

멸치육수는 자연조미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육수없이 다시다를 넣으시는 경우도 있는데 그걸 넣지 않아도 충분히 맛있게 풍미있는 미역국을 만들 수 있다.라고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무리 다시다가 몸에 나쁘지 않다고 하지만 그 맛에 길들여지는 것은 있거든요.
있는 그대로의 맛을 즐기는 게 가장 좋다고 생각이 듭니다~!

 

통영 육수용 멸치를 듬붂넣고 2.5리터 이상 물을 붓고 진하게 끓여낸 멸치 육수 입니다~!

 

생미역 손질 방법


찬물에 깨끗이 씻어낸후 줄기를 잘라내 버리고 적당한 크기로 썰어서 냄비에 담아주세요.
미역 줄기를 잡고 보고 반줌정도 됩니다. 미역 길이가 길어서 먹기 좋은 크기로 등분하여 썰어주시면 됩니다.

 

찬물에 깨끗이 씻어서

 

썰어서 준비해 주세요.






 





생미역 넣은 소고기미역국 요리하기


1)냄비에 생미역과 소고기를 넣고 다진마늘 2큰술, 후추 약간, 간장 2큰술, 참기름 1큰술과 함께 약불에 볶아주세요.
2) 준비된 멸치육수를 붓고 끓여주세요.
3) 충분히 팔팔 끓여졌으면 새우젓을 넣어 간을 맞춰주시면 요리끝~!

 

냄비에 생미역과  소고기를 넣고   다진마늘 2큰술, 후추 약간, 

 

 

간장 2큰술, 참기름 1큰술과 함께 약불에 볶아주세요.

 

 

준비된 멸치육수를 붓고 끓여주세요.

 

충분히 팔팔 끓여졌으면 새우젓을 넣어 간을 맞춰주시면 요리끝~!

 













생미역 넣은 소고기미역국 요리완성~!


예전에는 소고기 미역국이 제일 좋다가 언제부터인가 나이들어서인가 조개미역국이 단백하고 시원해서 더 좋다고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그런데 생미역으로 미역국을 끓이게 되면 소고기 넣어서 그 조개미역국 처럼 시원하게 된다는 걸 새삼 다시 알았습니다. 정말 너무 맛있어요.

 

 

저는 생미역으로 끓인 미역국을 먹으면 습~ 스프 습~ 이라고 아주 극찬을 합니다. 국물의 입자부터가 달라지는 느낌? 입자고 곱고 입에 넣자마자 국이 흡수되는 느낌을 받아요. 언벌리버블~ 이라고.. 이렇게 진국일수가 있나 바다를 먹는것 같다며 박수를 칩니다.

 



 

초겨울부터 봄까지는 생미역을 즐기기 좋은 시기
겨울철에야 생미역이 부드럽고 맛있어요.


1) 미역은 칼슘이 많이 들어있어 골다공증 예방에 좋음(비타민D와 같이 먹으면 흡수가 잘 된다)
2) 미역은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 하는 사람에게 좋음
3) 미역은 히스타민 성분은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줌
4) 미역 내의 미끈미끈한 점질 성분인 '알긴산'(장에서 당 물질과 젤을 형성, 당의 흡수를 지연시킴) 당뇨병 환자의 혈당조절에 도움을 줌
5) 미역의 알긴산은 소화·흡수가 잘 안 되고 배설되므로 변비 해결에도 효과적임
6) 미역은 체내 중금속, 불필요한 지방, 잔류농약, 환경호르몬 등을 변에 흡착해 배출시킴.



쇠고기미역국은 영양학적으로 좋은 음식



1) 미역은 단백질 식품과 함께 먹으면 좋음(단백질의 흡수와 대사, 소화를 돕기 때문)
2) 쇠고기미역국은 나트륨 함량이 높고 기름지다는 한계도 있음
3) 추천 요리 : 미역과 두부를 함께 넣은 초무침, 미역을 넣은 달걀찜, 미역과 두부를 넣고 밥을 지은 미역밥
4) 생미역은 나트륨 함량이 높아 조리하기 전에 물에 충분히 담가 짠맛을 없애야 함.
5) 미역 고르는 방법 : 생미역짙은 녹색이며, 윤기 나는 것을 고르며, 전체적으로 두껍고, 손으로 눌렀을 때 탄력 있는 것이 좋음, 마른미역흑갈색을 띠는지 살펴봐야 함.




훌리아 푸드룸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https://img1.daumcdn.net/thumb/R1280x0/?scode=mtistory2&fname=https%3A%2F%2Fblog.kakaocdn.net%2Fdn%2FbxQY71%2Fbtrt7tZ9QLf%2FH1C88mKI3hnpKajpUglcp0%2Fimg.png